fm 지역통화 웹시스템 - fmkorea.or.kr
[접속] 회원0명/손님0명
자주 묻는 질문
질문있어요

ㆍ글쓴이 ID(이름)  :   회원정보 fmkorea (이름은 정회원에게만 보임) (2005.8.17 - 10:34) 본문인쇄
ㆍ홈페이지  :   http://www.fmkorea.org
  고리를 반드시 만들어야 하나요?
아래는 nonots님의 질문입니다. 그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Original --------
안녕하세요.
fm 이 활성화되길 기원합니다.  
회원가입을 했는데.
가입시 요청과 제공 내용을 바로 입력해야하는 모양이지요.
추후 필요하거나 남는 것들을 거래할려고 합니다.
그리고 고리 라는 것도 반드시 만들어야 하는겁니까..?
처음해보는거라 잘 모르겠네요..
그럼 이만..

: 먼저 fm활성화를 기원해주신 것 감사드립니다.
. 가입시 요청과 제공 내용을 바로 입력해야하는 이유는 그것이 기본 정보이기 때문입니다.
서로간의 필요를 나누기 위한 최소한의 정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누가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이 남는지 알고 있어야 '나눔'을 위한 제안이 가능하겠지요.
. 따라서 나중에 필요한 것을 거래하려고 한다 하더라도 제공과 요청을 기록해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청이 들어오면 현재는 시간이나 여러가지 여건이 맞지 않으니 시간이 될 때 하겠다고 하시면 되니까요.
. 그리고 고리에 대해서는 반드시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거래를 위해서는 어느 고리에 참여하거나 새로운 고리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노노츠님이 한컴오피스 팩을 게시판에 올려놓으셨는데, 누군가 그것이 필요해서 fm으로 구입했다면 노노츠의 계정은 +5만fm이 되고, 상대방은 -5만fm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미래의 언젠가 누군가로부터 노노츠가 서비스를 받아 +5만fm이 상쇄되거나 -가 될 수도 있겠지요. 이렇게 자유롭게 거래가 일어나도록 내버려 둔 것이 기존의 fm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러다보니 주고받음이 균등하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누구는 주기만하고 누구는 받기만 하는 현상이 일어나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이 시스템의 회원수가 아주 많아져 그런 치우침이 일어나지 않는 것이 제일 좋겠지만 지금까지 우리가 해본 바로는 회원수가 한정되어 있을 때는 치우침이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처음부터 이런 치우침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자는 것이 고리회원을 만든 취지입니다. 물론 주었으니 꼭 받아야겠다는 마음을 너무 고집하다보면 삶이 삭막해지겠지요. 그래서 일단 고리회원이 되면 너무 자로 잰듯이 하지 않고, 서로간에 주고받음이 어느정도 자유롭게 됩니다. 상시로 주고받는 일정 부분이 있기 때문에 나머지 것에 대해서는 융통성있게 행하면 되는 것이지요.
예를들면 현재 피아노고리의 wow님과 moon님의 거래는 피아노교습과 피아노 조율이라는 서비스로 상시로 일어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moon님의 쓰지않는 모니터를 wow님이 가져다 쓰려고 하는데 moon님은 그냥 주려하고 wow님이 미안하다며 일정의 fm을 주려고 한답니다. 이렇게 인간적인 측면이 일어나는 것 까지 정확히 fm으로 따질 필요는 없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기본적인 거래는 정해놓을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서 고리 제도를 두게 된 것이죠. 물론 여기에도 상관없이 '나는 꼭 준 것만큼 받고자 하지는 않는다'면 상관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서비스를 해주는 분이 마음에 '섭섭함'이 없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받을 것이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누군가에게 줄때는, 이후 무언가를 받지 못해도 섭섭한 마음이 없을 정도로 주라는 것입니다. 주는 정도는 사람과 대상에 따라 다르겠지요. 가족에게는 무엇을 줘도 아깝지 않을테고, 이웃에게는 쌀한말 정도 주고 받지 못해도 아깝지 않을테고 등등 말입니다.
우리는 fm회원들끼리도 서로 무언가를 주고 그 만큼 받지못해도 아깝지 않은 인간적 유대감이 생겨나기를 무엇보다 원합니다. 그러나 그런 유대감이 처음부터 생겨나지는 않겠지요. 그래서 처음에는 고리를 통해서 가능한 공정하게 '주고받기'를 하자는 것입니다.

이야기가 길어졌는데 간단히 말하면 모든 것은 노노츠 님에게 달렸다는 말입니다^^


       


 고리를 반드시 만들어야 하나요? fmkorea 7384 2005.08.17
1  [문의] 안녕하세요? [1] 권은주 6047 2005.08.17
1
     
Copyright 1999-2019 Zeroboard